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주식 복리의 원리, 하루라도 빨리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by jangw00경제금융 2023. 8. 25.

주변에서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로 복리의 원리를 많이 얘기합니다. 주식의 복리는 무엇이며 복리의 원리와 하루라도 빨리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복리의 원리, 하루라도 빨리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주식 복리의 원리 썸네일 사진
주식 복리의 원리, 하루라도 빨리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목차
  1. 복리의 의미
  2. 복리투자의 이유
  3. 주식투자 유의사항

 

복리의 의미

주식에서 복리의 의미는 투자금으로 발생하는 수익에 원금과 이자를 합쳐 재투자하면 동일 수익률에도 더욱 높은 수익금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해서 100원에서 10% 수익을 내면 110원이 되고 여기에 또 10% 수익을 내면 120이 아닌 121원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복리투자의 공식은 P x (1+r/n) nt입니다. P는 초기에 투자하기 시작한 원금을 말하며, r은 수익률입니다. N은 수익이 발생한 기간을 뜻하고, t는 1년 단위의 총 투자 기간입니다. 

 

복리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단리투자가 있습니다. 단리투자는 원금에 대한 동일한 수익만 가져가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말한 예시에서 100원으로 시작한다면 계속해서 10% 수익을 낸다는 가정하에 100 → 110 → 120 → 130 이렇게 수익이 나게 됩니다.

 

복리투자의 이유

단리의 경우 원금의 두 배가 되기까지 10년이 걸리며, 복리의 경우 7.2년이 걸립니다. 단순히 계산으로 봤을 때는 3년이 빠르구나 정도로 보여 우습게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년 1000만 원을 투자하여 10%씩 수익을 내며 20년간 투자하게 되면 약 7억 원 상당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투자 원금에 경우 약 2억 인 것에 비교하면 수익금만 약 5억이 됩니다. 이것이 주식투자에서 복리가 마법이라고 불리는 이유이자 복리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복리 계산을 쉽게 하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복리 계산 사이트를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로 이동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리 계산기(바로가기 링크)

복리 계산을 쉽게 하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복리 계산 사이트를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로 이동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리 계산기 바로가기

 

 

주식 투자 유의 사항

워렌 버핏의 주식 투자 제1원칙은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이며, 제2원칙은 '제1원칙을 절대 잊지 마라'입니다. 그만큼 주식 투자를 하면서 수익률이 굉장히 적을지라도 돈을 잃는 순간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하루하루 수익률을 보고 있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앞서 복리 계산을 하면서 봤듯이 '연간' 수익률이 10%여도 20년 후면 수익은 어마어마하게 커집니다. 복리의 효과는 손해를 보는 순간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비교적 덜 손해를 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본인이 좋은 기업을 골랐다는 가정하에 얘기입니다. 주식 투자는 한 기업의 오너가 되는 거라고 생각하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식은 도박이나 투기가 아니고 투자입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복리의 효과를 톡톡히 보기 위해서는 수익금과 배당금을 전부 주식투자를 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ETF나 주식을 잘 찾아보면 월배당을 지급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여 배당금을 받는 대로 전부 다시 재투자하는 것이 복리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월세처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월배당 ETF 추천'글을 남겨놓을 테니 방문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렌 버핏의 명언 중 '10년 이상 볼 것이 아니면 10분도 그 주식을 갖고 있지 마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복리의 효과를 설명함과 동시에 주식은 장기 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종목을 골랐다면 장기적으로 보면서 주식이 떨어질 때마다 세일한다는 느낌으로 종목을 늘려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항상 모든 말에 전재에는 '좋은 주식을 골랐을 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손실 위험이 적은 우량주를 사서 오랫동안 가지고 있는 것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늘리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량주의 경우 한주를 사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 구매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수점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 플랫폼을 사용하여 거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니스탁'이라는 어플을 사용하시면 소수점거래가 가능하여 1000원으로도 주식을 사고 팔 수가 있어 비교적 부담 없이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 테마 주를 확인할 수 있어 주식을 시작하는 주식 초보 '주린이'에게 추천되는 증권 거래 플랫폼입니다.

 

주식의 복리는 무엇이며 복리의 원리와 하루라도 빨리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주식 복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